발간사
내시경이 소화기 질환의 진단에 도입된 지 반세기가 지났습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위장관질환의 진단 방법으로 사용된 내시경 검사는 치료를 위한 필수적인 도구로서의 역할을 감당하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광범위절제술이 당연하게 여겨지던 치료법이었지만, 많은 위장관 종양에서 최소 침습적 치료가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는 시대로 전환된 것은 전적으로 내시경 기계의 발전과 내시경시술의사들의 탁월한 연구성과에 기인한다고 봅니다. 최근 인공지능기술의 연구개발성과는 알고리즘을 통한 방대한 양의 정보 처리, 분석, 결과 도출, 현장 적용 등을 빠르게 시행하여 새로운 시대가 열렸음을 실감하게 합니다. 특히 인공지능기술은 위장관 내시경분야에도 접목되었고, 내시경시술 중 실시간으로 병변의 특징을 파악하여 초심자들에게 있어 진단의 정확도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내시경으로 시행하는 많은 시술은 결국 내시경의사의 시술 능력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어서 내시경시술의사의 능력은 최신의료지식과 경험에 좌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장관분야의 치료내시경분야는 대표적으로 내시경점막박리술을 포함한 절제술과 역행성췌장담도조영술을 이용한 담석제거 및 스텐트 시술, 다양한 원인에 의한 위장관 폐쇄에 따른 스텐트 시술을 들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시술이 과거에는 수술적 방법으로만 해결이 가능하였으나 내시경의 발달로 인하여 최소침습적으로 접근하여 문제해결에 더 가까이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체 내에 삽입하는 의료 기구인 스텐트는 초기에는 해부학적으로 접근 가능한 식도에서만 가능하였으나 재질의 발달, 내시경기기의 발달로 스텐트삽입술에 혁신이 일어났고, 1990년대부터 식도를 포함하여 위출구, 대장, 담관 및 췌관에 이르기까지 내시경이 도달할 수 있는 범위에 위치하는 거의 모든 소화관 악성종양 및 양성 협착의 치료에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2000년 이후부터 산학연이 합심하여 개발한 국내산 소화관 스텐트 제품은 품질면에서도 우수하여 전 세계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출간된 『임상의를 위한 소화관 스텐트 길라잡이』는 내시경스텐트 시술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소화관스텐트의 개발역사와 실제 시술에서 대두되는 고려사항들을 해결하기 위한 해답을 포함하였고, 위장관과 담관의 폐쇄에 사용되는 스텐트에 대한 소개, 각각의 장기별 스텐트시술에 대한 증례 및 요점정리를 통하여, 보다 쉽고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 발간된 내시경스텐트시술만을 위한 첫 교과서입니다.
따라서 이 책은 치료내시경에 입문하려는 의료진뿐만 아니라 현재 임상에서 각종 시술을 시행하고 있는 전문의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교재가 치료내시경 분야의 저변을 넓히고, 소화기내시경 질 수준 향상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집필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교과서 발간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애써주신 출판사 관계자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스텐트연구회는 앞으로도 최상의 소화기내시경 질 수준 향상을 선도하며, 연구성과물을 바탕으로 지속적 발전을 통한 전문성 있는 연구회로 거듭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2023년 2월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스텐트연구회 위원장 조광범
목차)
CHAPTER 1 총론
CHAPTER 2 식도
CHAPTER 3 위
CHAPTER 4 십이지장
CHAPTER 5 대장
CHAPTER 6 담관
CHAPTER 7 합병증